2025/05/15 8

노년에 아픈 어깨와 무릎 주사는 30%,나머지는 운동을 해야

나이 들수록 아픈 어깨·무릎…“주사는 30%, 나머지는 운동이 좌우” 나이 들수록 아픈 어깨·무릎… “주사는 30%, 나머지는 운동이 좌우”나이가 들면 관절에도 퇴행성 변화가 찾아온다.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닳고뼈와 인대에 손상이 생기면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한다. 대부분 무릎 관절염 환자가 많고,그다음으로 어깨 관절염 환자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릎과 어깨는 활동 범위가넓은 관절이라 손상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시간이 지날수록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헬스조선은 지난달 28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관절염의 날,100세까지 어깨·무릎 건강하게 쓰는 법’을 주제로 건강콘서트 '건강똑똑'을 개최했다.국가대표재활의학과 윤정중 ..

건강상식방 2025.05.15

건강한 노년을 위한 근감소증,관절염, 예방법

건강한 노년을 위한 근감소증과 퇴행성관절염 예방법 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소윤수, 정형외과 서대근 교수 근감소증과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수록 경계해야 할 대표적인 질환이다. 근육량 감소는 낙상과 골절 위험을 높이고, 관절염은 일상적인 걷기와 같은 기본적인 움직임조차 어렵게 만든다. 경희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소윤수, 정형외과 서대근 교수는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적절한 운동과 영양 섭취를 통해 질환의 진행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규칙적인 근육운동과 단백질 섭취로 근감소증 예방근감소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량 감소 뿐 아니라 근력저하, 신체운동 능력 저하를불러오는 것이 특징인 질병이다. 근육량 감소는 낙상, 골절위험 증가와 당뇨병, 고혈압 등만성질환 발생도 증가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상식방 2025.05.15

마늘 먹었더니 콜레스테롤 뚝..

마늘 먹었더니 콜레스테롤 뚝”...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마늘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꼽힌다. 혈액이 흐르는 관, 즉 혈관을 통해 신체 곳곳에 혈액과 함께 산소, 영양소 등이 운반된다.혈관에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전(피가 굳은 덩어리)이 생겨 피의 흐름을 막는다.혈관 안쪽이 좁아지면서 혈액이 원활히 돌지 못하는 것이다. 내장 지방이 많은 사람 중몸이 자주 부어오른다면 혈관 관리가 필요하다는 신호다나쁜 생활 습관은 혈관 건강을 해친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고 운동량이 적으면비만, 고지혈증 등이 쉽게 생기고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맵고 짜게 먹는 습관도 고혈압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혈관에 나트륨..

건강상식방 2025.05.15

訪問日本金閣寺

訪問 日本 金閣寺일본 금각사에서(2025.4.26)지난 4월 4주에 일본의 관서지방인 京都(교도)에 들러서세계문화유산인 교토의 金閣寺(킨카쿠지)를 방문하고느낀 점을 근체시인 칠언절구로 작시해 봅니다.코멘트 주시면 퇴고의 자료로 삼겠습니다.원당 드림訪問 金閣寺問金閣寺四旬年 (문금각사사순년)歲月如光慕去便 (세월여광모거변)想起當時浮上靜 (상기당시부상정)今時急變不感然 (금시급변불감연)금각사를 방문한지 사십년이니,세월이 빛과 같아 문득 과거를 그리워하네.당시를 상기하면 고즈넉함을 떠올리는데,지금은 급변하여 그러함을 느낄 수 없네.* 便: 문득 변* 韻目: 下平1先* 押韻: 年, 便, 然* 作詩: 原塘 金重求* 2025.5.6.

探訪大阪城

探訪 大阪城(오사카城) 지난 4월 4주에 일본의 관서지방인 大阪(오사카)에 들러서 장엄하고웅장한 大阪城을 탐방하고 豊臣秀吉(토미히데요시)의 위상을 상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그를 기리는 豊國神社는 그의 영혼을 현재까지도숭배하고 있음을 느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근체시인 칠언절구로작시해 봅니다. 코멘트 주시면 퇴고의 자료로 삼겠습니다. 원당 드림探訪 大阪城(오사카城)鐵甕基盤大阪城 (철옹기반대판성)豊臣作品指揮兵 (풍신작품지휘병)壬辰戰亂難忘永 (임진전란난망영)禮拜靈魂繼續名 (예배영혼계속명)철옹 기반인 오사카 성이니,풍신수길의 작품이며 군사를 지휘하였네.임진전란은 영원히 잊지 못하는데,영혼을 예배하니 평판은 계속되네.* 韻目: 下平 8庚* 押韻: 城, 兵, 名* 作詩: 原塘 金重求* 2025.5.7.

花林洞天

花林洞天---牛谷 金景斗淸幽洞壑避暑尋맑고 그윽한 동학을 더위 피해 찾으니濚回響林錦川音물이 굽이돌며 숲을 울리는 금천의 소리沙灘弄月鷹巖異모래여울 달을 희롱하고 매바위 기이하고浪花噴雪龍湫深물보라는 눈을 분출하고 용추폭포 깊네八潭作鏡抱天影여덟 연못거울 하늘 그림자를 품었고四亭垂松傳士心네 정자 소나무 드리워 선비 마음을 전하네掛冠君子居然谷갓을 건 군자의 평안한 골짜기詠歸眞意何不吟영귀의 참된 뜻을 어찌 읊지 않으리오.

무이산기

武夷山氣---三東 金鶴基武夷峰頂望箕白무이산 정상에 올라 기백산 바라보니黃石成雙向天聳황석산과 쌍을 이루어 하늘 향해 우뚝하네.弄月幽亭和花林농월의 그윽한 정자 화림에 조화롭고盤石淸泉向南東반석에 흐르는 샘물 남동을 향하네.兩水合水流安義두물머리 합수라며 안의로 흘러學士儒風潤鄕校학사의 유풍 향교를 적시네.武夷正氣何根本무이산 정기 무엇이 근본인가!仁義禮智信大道인의예지신의 대도라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