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1 11

이상지질혈증 개선방법

혈중 지질 조절해야 하는 이상지질혈증, 개선에는 ‘이 운동’이 효과적당뇨병, 고혈압과 함께 3대 만성질환으로 불리는 질환이 바로 이상지질혈증이다.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등 혈중 지질 수치가 비정상적인 상태인 이상지질혈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수다.  이상지질혈증 환자가 운동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지, 어떻게 운동하면 좋을지 알아본다.꾸준한 운동, 콜레스테롤 조절 및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운동은 이상지질혈증 환자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가 발간한 이상지질혈증 진료지침에 따르면, 운동은 혈중 지질 소비를 증가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장시간의 운동은 중성지방을 가수분해..

건강상식방 2025.03.31

465.世界野球珍記錄(25-4-1)

昨日美國野球場(작일미국야구장):엊그제 3월 30일 미국 MLB 야구장에서 連續三球本壘打(연속삼구본루타):(本壘打: 砲,Home Run)연속하여  3구  3홈런이 나왔었다.一番二番三番皆(일번이번삼번개):1번타자,  2번타자,  3번타자  모두가 初球越墻本壘打(초구월장본루타): 초구를 쳐서  담장펜스 넘겨 홈런이 되었다.三人初球珍記錄(삼인초구진기록):세 타자가 초구를 쳐서 홈런 진기록을 세운다.一回三球三個砲(일회삼구삼개포):(砲:홈런)1회말 공 세 개를 쳐서 세개의 홈런이  나오고打者七名九個砲(타자칠명구개포):   (砲:홈런)한경기에 타자 7명에게서  9개의 홈런이 나왔었다.球團史上最多也(구단사상최다야):뉴욕 양키스 팀 구단 사상 최다홈런이란다.三番打者八打點(삼번타자팔타점):3번타자 애런저지는 혼자서 3홈런..

464.因果應報此置言(2025-4-1)

如賓如友夫婦間(여빈여우부부간):부부간에는  손님같이, 친구같이, 지내라 하는데王妃待接我於妻(왕비대접아어처):내가 아내에게 왕비대접을  해 드리면妻而於我王待接(처이어아왕대접):아내는 나에게  왕대접을   해 주시니  因果應報此置言(인과응보차치언):인과응보라는 말은 이를 두고 한 말씀인가種豆得豆自古言(종두득두자고언):(明心寶鑑, 天命篇)예로부터  :콩 심은데는 콩이 난다 :란 말씀과善因善果必有也(선인선과필유야);선한 원인에는 선한 결과가 꼭 있나니라,했었다.天報以福爲善者(천보이복위선자);(明心寶鑑 繼善篇)착한 일을 한 사람에겐 하늘이 복으로써 갚음하고天報以禍不善者(천보이화불선자):(報:갚을보. 禍:재앙화)착하지 않은 사람에겐 하늘이 재앙으로써  갚음하니라.夫婦相看考終命(부부상간고종명):울부부 五福의 하나인 ..

계단오르기 운동하면 이런 효과가 있다.

계단 오르기, 건강에 ‘이런 효능’까지?계단 오르기는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운동 방법 중 하나다. 건강과 체력 개선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이 운동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이다. 특히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 효과가 모두 있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로 꼽힌다.  도대체 계단 오르기가 어떤 효능이 있길래 이렇게 극찬을 받는 걸까.  1. 심폐 지구력 향상계단 오르기는 심박수를 높이고 호흡량을 증가시켜 심폐 기능을 향상시킨다. 연속적인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간주되며 심혈관 체력을 향상시키고 순환 기관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제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Harvard Medical School) 연구에 따르면 10층 계단을 일주일에 두 번만 올라도 ..

건강상식방 2025.03.31

계단오르기 전신운동

저절로 되는 전신 운동, 계단 오르기는 혁명주로 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켜 체지방을 감소하는 데 유리한 유산소 운동과근육의 크기와 힘을 키워 체력향상과 몸매관리에 유리한 무산소 운동.이 두 가지 운동 효과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운동이 바로 ‘계단 오르기’다.▲ 효과적인 무료 헬스기구 ‘계단’ 오르기효과적인 무료 헬스기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지만, 계단만 떠올려도‘관절’이 아픈 사람들에겐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관절질환이나만성질환 등이 있다면 주치의와 운동방법에 대해 상의해야겠지만,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내려가기 대신 계단 오르기 방법으로 관절부담을 줄이고,오히려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 근력이 강할수록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속도가 늦고 통증도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건강상식방 2025.03.31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와 안전한 방법

전반적인 운동 효과는 아주 뛰어나면서, 별다른 준비 없이 집이나 사무실 등계단이 있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효율적인운동이다. 수많은 운동 전문가가 입을 모아 추천하는 운동이기도 하다.심폐력 강화, 하체근력 강화, 관절 강화,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본래 유산소 운동만 반복되면 지방의 연소에다 근육도 함께 소모되기 때문에대사량이 줄어들어 효과가 점차 떨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계단을 오르는 것은하체 및 허리의 부하로 근력운동의 측면도 겸하는 덕분에 상당히 효율이 좋은 운동이라고.# 30분을 하면 약 221칼로리가 소모되어 같은 30분 운동을 했을때빨리걷기와 줄넘기보다 50~30% 가량 칼로리 소비가 높은 부하가 큰 운동이다.#사실 계단 오르기는 등산과 그 운동..

건강상식방 2025.03.31

藥泉 남구만의 慶州贈泰天上人

藥泉(약천) 南九萬선생시 慶州贈泰天上人(경주증태천상인)慶州贈泰天上人(경주증태천상인)                    -경주에서 태천 상인에게 보냄                  藥泉(약천) 南九萬我如流水無歸去 (아여류수무귀거)나는 흐르는 물과 같아 돌아올 수 없지만爾似浮雲任往還 (이사부운임왕환)너는 뜬 구름과 같아서 오갈 수 있네旅館相逢春欲暮 (여관상봉춘욕모)너와 나 여관에서 만났건만 봄은 저물고刺桐花落滿庭斑 (자동화락만정반)뜰에는 엄나무꽃 떨어져 가득하네. *爾=너 이.*刺桐花(찌를자.오동나무동.꽃화)=음나무는 엄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 《동의보감》, 《역어유해》, 《물명고》 등 옛 문헌에는 ‘엄나모’라고 기록되어 있고,옥편과 국어사전에는 엄나무라고 표기한다.가시가 엄(嚴)하게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라..

불씨가 떠난 자리,바다야 어쩜 좋으냐

詩/불씨가 떠난 자리, 바다야 어쩜 좋으냐 경북 북부 산불 주불이 진화된 28일 오후 영덕 해맞이공원에서 바라본 산 능선이 산불로 검게 변해 있다. 22일 의성에서 시작된 불길은 26일 영덕까지 번졌고, 28일 내린 2.3mm의 단비의 도움으로 주불이 진화됐다. 산불은 75km를 넘어 이곳까지 확산되며 4만5천여ha의 산림과 주민 삶을 앗아갔다. 이현덕기자 lhd@yeongnam.com경북 왜관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김기홍(55)씨는 최근 경북 북동부지역 대형산불로 자신의 고향인 영덕이 큰 피해를 입자 바쁜 회사 일도 제쳐두고 영덕 노물리로 달려갔다. 순식간에 잿더미로 변해버린 고향 마을을 두 눈으로 목격한 김씨는 큰 충격을 받았고, 애달픈 마음을 시(詩)에 담아 영남일보에 보내 왔다. '우리 엄..

七支刀

칠지도는 4세기경 백제가 일본 왕에게 보낸 철로 만든 검이다.검의 양 옆으로 6개의 가지가 뻗어 있어 칠지도라고 부른다.현재 일본 나라현 덴리시 이소노카미 신궁(石上神宮)에 보관 중이다. 74.9cm의 양옆으로 모두 6개의 가지가 뻗은 철제 칼 표면(앞면)에35자, 이면(뒷면)에 27자 등 총 63자의 금상감 명문이 새겨져 있다.그 명문의 해석을 둘러싸고 일본에서는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고 있으나,근초고왕이 일본 왕세자 응신왕에게 보낸 것으로 보인다.철제 검 표면에 명문을 새긴 점 등 백제의 뛰어난 철제 기술을 반영하고있는 문화재다.백제가 일본으로 보낸 칠지도칠지도(七枝刀)는 4세기경 백제에서 왜국으로 보낸 철로 만든 검이다.명칭은 도(刀)지만 검이 맞는 표현이다. 일반적으로 도는 외날에 곡선이며자루가 긴..

효명세자의 漢詩 步虛子 350首

[신문은 선생님] [무대 위 인문학] 조선 효명세자의 한시 350편, AI가 노래로 다시 만들었입력 2025.03.31. 00:52최근 ‘보허자(步虛子)’라는 제목의 두 공연이 국립국악원과 국립극장에서 각각 올려졌습니다.국립국악원에서 '행악과 보허자' 공연이 펼쳐지고 있어요.송나라에서 들어온 '보허자'는 고려 때 궁중 잔치의 반주 음악으로 사용되다가조선 시대엔 국가 행사에서도 연주되기 시작합니다. /국립국악원‘보허자’라는 한자를 풀이하면 ‘허공을 걷는 자’라는 뜻이에요.보허자는 본래 중국 도교의 의식 음악이었는데, 도교에서 ‘보허’라는 표현은신선이 구름 위나 허공을 밟고 돌아다니는 모습을 의미한답니다.‘보허자’는 송나라 때 우리나라로 전해져 고려와 조선의 궁중 음악이 됐어요.원래 노래 가사도 있었는데 고..